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갑 또는 가방을 분실하는 경우 문제가 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가장 중요한 개인정보를 증명하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에 재발급 절차입니다. 저도 주민등록증을 분실하여 신청하려고 하는데, 사전에 정보 없이 진행하면 헛걸음 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최신 날짜 기준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가격, 발급 기간, 수령 방법 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 2가지 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 총정리

(1) 인터넷으로 신청 후 방문 수령

해당 방법에 대해서는 최근 변동된 사항이 없습니다. 인터넷으로 통해서 진행하는 주민등록증 재발급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히 명시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래 글에 주요 정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수료 - 5,000원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 - 약 2주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령 방법 - 본인 수령 직접 주민센터 방문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 "증명사진" / "공인인증서(인터넷 신청시만 필요)"

인터넷으로 통해서 신청하는 절차가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통해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시면 쉽게 따라 할 수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 사진, 비용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주민등록증을 분실했습니다. 그래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필요한 상황이 되었네요. 제일 먼저 든 생각은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위한 사진, 비용 등이였습니다. 주민등록

info-it.co.kr

(2) 주민센터 방문 신청

인터넷으로 신청하는게 익숙하지 않는 분들은 근처에 있는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재발급 신청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해당 방법에 경우는 최종적으로 민증을 수령하기까지 2번 방문을 해야합니다. 

 

사람마다 선호하는 방법이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원하는 주민센터에서 방문 수령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 정책 변경으로 재발급 주민등록증은 내가 원하는 주민센터 어디에서나 수령이 가능합니다. 

 

재발급 주민등록증, 앞으로 전국 어느 주민센터에서나 수령한다

재발급 주민등록증, 앞으로 전국 어느 주민센터에서나 수령한다

www.chosun.com


Q.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진 규격은?

주민등록증 재발급

6개월 이내 촬영한 가로 3.5cm×세로 4.5cm의 모자 등을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필요

대표적인 사진규격으로 증명사진, 반명함판, 영권용규격 사진을 활용 하시면 됩니다. 해당 내용은 2019년 2월 부터 변경된 법령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진이 올바르지 않는 경우, 인터넷으로 신청하여도 정상 접수가 되지 않아서 정상적인 기간에 수령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Q. 인터넷 신청 후 내역은 어디서 확인하나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

정부 24에 My GoV 메뉴 >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또는 간편 본인 인증 절차를 통해서 로그인 한 후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국민연금 수령 가능액, 동사무소 서비스 신청 내역, 운전면허증 갱신 일정 등 다양한 민원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본인 휴대폰으로 인터넷 신청 결과가 오기 때문에 해당 문자를 다시 한번 확인해보세요.


Q. 임시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은?

주민등록증 재발급 관련 질문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사진 1장 필수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하면 빠르면 1주~2중 정도 소요가 됩니다. 하지만 그 기간동안 개인 정보를 증명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체 신분증은 운전면허증, 여권이 있습니다.

 

만약 이와 같은 신분증을 대체 할 수 있는 것도 없다면, 주민센터에서 임시 주민등록증을 발급 받아서 본인을 증명하는데 활용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가까운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여권 사진 1장이 꼭 필요하니 방문하기 전에 꼭 지참하길 바랍니다.

Q. 신분증 분실 시, 꼭 신고해야하나요?

네! 금융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신분증이 있으면 생각보다 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재발급, 휴대폰 신규 개통 등 금융 범죄에 활용 될 수 있는 경우가 많고 이는 신분증을 분실한 사용자에게 불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민등록증 뿐만 아니라, 운전면허증, 여권을 분실 하는 경우 꼭 분실 신고를 수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방법에 대해서 아래  관련을 공유드리겠습니다. 참고하고 꼭 신청하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입니다. 성인이 되면 가장 먼저 신청하지 않나 싶습니다. 18세 이상 성인이 되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

info-it.co.kr


마무리

이상으로 최신 정책 기준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관련 된 자주묻는 질문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개인 정보를 증명하는 주민등록증 분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만약 분실하였다면, 재발급 신청 기준(비용, 기간, 수령방법)을 정확히 알고 대응하기 권장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