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정확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1분 안에 확인하기! PC 버전 편

 

내 연봉이 내 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인가? No! 그럼 정확한 근로소득은 어떻게 어디서 확인하실 있을까요? 그리고 왜 이게 그렇게 중요할까요? 해당 글을 확인하시면, 이 모든 궁금증과 1분 안에 내 소득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 원천징 수영증 발급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총 정리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이 무엇인가요? 

1년 동안 본인 소득을 의미합니다.

근로 계약서에 작성하는 연봉이 100% 본인에 소득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상여금이나, 세금 부분 등 기타 금액이 포함되거나, 제외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파트 청약, 근로장려금 신청, 행복주택 등 다양한 행정 처리 과정에서 본인에 소득을 정확히 알고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히 본인 근로 소득을 모르는 경우에 위와 같은 행정 처리하는 경우 불이익을 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근로 소득을 정확히 알 수 있는 원천 징수 영수증 발급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은 PC 또는 노트북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부터 살펴보겠습니다.


PC 기준으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방법

1. 국세청 홈택스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공고기관에서 발급받아야 정확하겠죠? 대한민국에 개인 또는 기업에 세금과 행정 관련 모든 업무를 처리하는 공식 기관입니다. 이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곳은 없다고 판단됩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메인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메인 배너에 경우는 세금 신청 근로, 자녀장려금 신청과 같은 주요 업무가 있는 경우 변동될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2. 본인인증 후 로그인해주세요.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종합 소득세 신고 등 모든 업무는 개인 정보를 기반으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 인증 후 로그인 절차가 필수입니다. 

 

이전과 다르게 공인인증서 이외에도 본인 인증을 수행할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이 다양해졌습니다. 심지어 얼굴, 지문 인식도 PC 환경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PC편

오늘은 다양한 본인인증 방법 중에서, 카카오톡으로 통해서 진행해보았습니다. 물론 본인이 편하고 설정되어 있는 방법으로 하더라도 발급받는 서류에 정보는 모두 동일합니다. 

카카오톡에 간편 인증이 등록되어 있다면, 본인 명의에 정보를 입력하고 본인 인증 및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로그인

3.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메뉴 선택해주세요.

MY 홈택스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그럼 다음과 같이 본인에 납부, 신고 경과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와 추가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능 메뉴들이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절차

해당 메뉴 중에서 연말정산 · 지급 명세서 메뉴를 클릭하시고, 하위에 있는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클릭해주세요. 명칭이 상이하지만, 해당 메뉴가 본인에 명의로 세금이 납부되어 지급된 명세서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발급하기 위한 지급 명세서

버튼을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이 그동안 본인에 명의로 지급된 근로소득 및 기타 소득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다르게 말하면, 전 직장에 원천징수 영수증도 해당 메뉴에서 발급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굳이 퇴사한 전 직장에 연락하지 않더라도 해당 근속 년에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합니다.

확인하고 싶은 년도와 지급명세서 종류를 선택하시면 다음과 같이 공식 문서로 발급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문서는 PDF 파일 저장도 가능하고, 프린터가 설치되어 있다면 종이 출력도 가능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요약하자면  

1. 국세청 공식 홈페이지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2. 본인 명의 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3. MY 홈택스 > 연말정산 · 지급명세서 메뉴를 선택합니다. 

4. 출력/확인하고 싶은 년도에 원천징수 영수증 항목을 선택합니다. 

5. 문서 확인 후 출력 또는 파일 저장합니다.


관련 글

해당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 글입니다. 바쁘시겠지만 한번 같이 읽어보세요.

 

 

2022.03.10 - [분류 전체보기] - 문화누리카드 신청 온라인 사용처 총정리

 

문화누리카드 신청 온라인 사용처 총정리

문화누리카드 신청 온라인 사용처 총정리 사람들은 생각보다 지원금 활용을 못합니다. 지금 이 키워드를 검색하셨다는 건 지원금 활용할 준비가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해당 글은 문화누리카드

info-it.co.kr

2022.03.05 - [분류 전체보기] - 2022 근로장려금 지급일, 자격요건, 신청방법까지 총정리

 

2022 근로장려금 지급일, 자격요건, 신청방법까지 총정리

2022 근로장려금 지급일, 자격요건, 신청방법까지 총정리 신청하지 않으면 못 받는 돈이 바로 정부 지원금입니다. 3월 1일부터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이 시작됩니다. 해당 기간에 놓치지 않고, 신

info-it.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