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사람들마다 노후를 준비하는 방법이 상이합니다. 주택관리사, 공인중개사를 취득하여 은퇴 후 노후 직업을 대비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주택관리사 시험 과목 그리고 일정, 전망, 합격률 등에 대해서 정보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및 일정 

Q. 주택관리사란? 그리고 하는일?

아파트 주민들이 결정한 일을 집행하는 책임자입니다. 아파트가 알아서 관리되지 않고,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서 관리 업무를 주로하는 것 입니다. 

아파트도 관리하지만, 개인적인 주택들도 전문 주택관리사 관리하기도 한다고합니다. 물론 단톡 주택 보다는 아파트에서 수행하는 비중이 더 높습니다. 


주택관리사에 주요 업무에 대해서 해당 링크를 통해서 좀 더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참고용 링크를 공유드립니다.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9613&cid=58886&categoryId=58886


Q.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좋은점?

자격증 취득만으로 취업이 가능한 직군들이 종종 있습니다. 주택관리사도 그 직군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자의 전망은 공동주택의 증가함에 따라서 해당 직군을 채용해야하는 비중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Q. 주택관리사 취업분야?

대형건물 관리사무소(회사빌딩), 아파트 관리실 행정관리자, 공동주택, 공공건물 관리 책임자 등 건물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취업이 가능합니다. 

Q. 주택관리사 취득 방법?

시험 응시 자격은 학력, 나이제한 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가나 응시 가능한 국가 공인 자격증입니다. 시험 1,2차로 구분 되어서 실행됩니다. 
모든 국가 공인자격증에 합격 기준은 대부분 동일합니다.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이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및 과목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검색해서 확인해 보니 상당히 많은 연관 검색어가 노출됩니다. 이 말은 사람들의 주택관리사 시험 과목, 주택관리사 일정 등에 대해서 상당히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으로 파악되네요.

Q. 주택관리사 시험 과목 및 일정 확인 사이트?

해당 사이트에 가면 주택관리사 시험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23회 1차는 이미 접수 기간이 종류 되었네요. 

2020년 23회 2차 주택관리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이 있다면 해당 일정을 확인하고 접수기간에 맞게 신청해야겠네요.


해당 사이트에 주택관리사 취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서접수 부터 자료실, 확인서 발급 까지 말입니다.



다시 한번 주택관리사에 대한 기본정보를 확인해보니, 공동주택을 관리하는 주요 업무를 수행한다고 안내 하고 있네요. 경비원 업무와도 연관이 되어 있는것으로 보이네요.



최근 6년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주택관리사 합격률을 확인해 보니 평균 20% 이내로 나오네요. 생각보다 시험에 합격률이 낮은것 같습니다. 이 말은 주택관리사 시험 과목이 어렵다는 뜻일까요 ?


응시 자격은 없지만, 부정행위가 적발될 경우는 해당 시험에 5년동안 응시할 수 없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Q. 주택관리사 시험 과목은?

시험 합격률을 확인하니 시험이 어려워서 합격률이 낮은가라는 생각이 드네요. 시험과목을 확번 확인해보겠습니다. 
1사 시험은 객관식으로 5지 선택형으로 시험을 수행하게 되네요. 시간은 과목당 50분이고, 1교시와 2교시를 구분되어서 시험을 수행하네요. 

시험 과목별 출제 비율을 확인해보니, 빈법 관련된 부분의 비중이 제일 높네요. 해당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해야겠네요. 하지만 과목당 40점 이상 취득해야 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응시 수수료는 1차는 21,000원

2차 시험은 14,000원

수수료도 아까우니 한번에 합격을 해야겠네요.

시험과목, 일정, 시험 수수료 까지 다 확인했으니, 이제 주택관리사 공부하고 위한 무료 기출 문제를 내려받아서 시험 과목을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위에서 공유한 링크에서 기출문제를 로그인 없이 무료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하신분이라면 교재를 구매하기 전에 확인해보세요.


내용을 확인해보니 전문적인 지식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네요.



2차 주택관리사 시험 과목은 아래처럼 주관식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개념에 대한 명확한 내용을 모르면 답 작성하기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단순히 기출문제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답안지 까지 함께 제공하고 있네요. 다른 국가공인 시험은 추천 교재 구매해서 개념 학습하고, 기출문제를 많이 풀면서 공부하면 대부분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시험도 별도의 무료 인강, 학원에 다니지 않아도 가능할지는 좀 더 세부적으로 내용을 확인하고 결정해야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에 정보 모두 확인해 보셨다면, 이제 공부하는 일만 남았네요. 열심히 준비해서 한번에 시험에 합격해서 해당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주택관리사의 전망, 취득방법, 시험 과목 및 일정까지 확인해보았습니다. 해당 시험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좀 더 정보 확인 후 준비해보세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유용한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칸투칸 신발 매장  (0) 2020.07.04
슬기로운 의사생활 크록스 신발  (0) 2020.07.03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및 일정  (0) 2020.06.22
가성비 좋은 면도기 추천  (0) 2020.06.21
좋은글귀 명언 모음  (0) 2020.06.13
로또 명당 복권 후기  (0) 2020.06.10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