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에 부동산 정책 변경으로 집을 구매하기 점점 더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생애 최초 특별 공급 정책에 대한 정확한 조건을 파악하고 내가 꼭 거주할 아파트를 공략적으로 신청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근에 변경된 아파트 생애 최초 특별 공급 조건에 대해서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공지한 내용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생애 최초 특별 공급 조건 2020년 10월 기준

인터넷에서는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정보에 출처 또는 근거가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인 블로그에서 명시 할때 정보에 출처를 명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애최초 특별 공급 청약 조건에 정보 출처는 모두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http://www.molit.go.kr/portal.do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건설 건설 기술력 증대를 위한 다양한 건설경제, 기술안전, 해외건설 등의 정책 자료를 제공합니다. 바로가기

www.molit.go.kr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먼저 국토교통부에서 명시한 생애 최초 특별 공급 조건 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경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그리고, 검색 기능을 활용하여서 검색어를 정확히 입력하고 해당 자료 리스트를 확인합니다. 이 중에서 제목도 중요하면 언제 작성 개시된 정보인지 꼭 확인해주세요.

해당 리스트에서 2020년 09월 29일에 작성하여 공지된 내 집 마련 확대를 위한 청약제도 개선이라는 게시물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민영 주택 생애최초 특별공급 소득 기준 오나화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게시물입니다. 

해당 게시물에 보시면 파일 형식이 2가지로 제공하고 잇ㅅ브니다. PDF, HWP 파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편한 파일 형식을 선택하여서 다운로드 후 정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주택 공급에 관한 규칙확인하겠습니다.

먼저 보도 자료를 게시한 일자를 확인해보시면 2020년 9월로 최신 정보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글 작성 기준으로 가장 초신 정보라는 점을 공유드립니다. 

정보에 이런 개정안은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을 신청하기 전에 꼭 확인해야하는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청약 조건 파악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별공급 아파트 공급 비중 확대

기존에 국민(공공주택) 공급 범위가 20%에서 25프로로 확대 되었습니다. 그리고 확대한 주택 유형은 85m2 형입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소득 기준은 ?

가장 이목이 집중되는 항목은 특별공급 소득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에 경우 맞벌이에 소득 기준이 기존에 비해서 확대 되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해당 소득 기준을 판정하는 기준은 도시 근로자 월평균 소득을 기준으로 합니다.

 

 

 


 

평소에 아파트 청약 신청 시 가장 궁급했던 몇가지 사항을 해당 보도 자료에서 착용해서 공유드립니다. 먼저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자라는 의미는 간단히 애기하면 한번도 주택 소유한적이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임대 아파트, 전세, 월세는 해당 기준에 포함 되지 않습니다. 

저축액 선납금 기준은 ?

전용 면적 85m2 기준으로 1순위 청약 통장에 저축액에 기준은 지역에 따라서 상이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준은 가점이 동일한 경우 금액이 높은 살마이 당첨 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해당 부분은 정확한 펙트 인지는 확인이 필요 할것 같습니다.

생애 최초 특별 공급에 자격 및 소득 증빙 기준은?

생애최초 특별공급 소득기준을 판단하는 기준도 범위 만큼이나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실업급여를 받는 경우 소득으로 취급해야하는지? 해당 질문에 답은 Yes 입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소득 산정 방식과 기준은?

해당 정보에 산정 기준은 항목 마다 각각에 전문 기관에서 정의하는 기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 사람들이 놓치는 부분이 있는데, 2020년에 청약을 신청한다고 하여서 해당 년도에 소득 기준이 아닌,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 즉 2019년 기준으로 자격을 판단합니다.

 

 

이상으로,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공지하고 있는 보도 자료 기준으로 아파트 생애 최초 특별 공급 조건 기준과 몇가지 의문점에 대한 정보를 공유드립니다. 아파트 청약을 신청하여 내집 마련하는 것은 누구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적은 비용이 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기준을 알고 신청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