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증여세 전자 신고 방법 총정리❗

제대로 알면 세금(돈) 절약합니다. 부동산 이슈가 많은 시기죠. 제 값을 못 받고 매매하는 것보다는 가족에게 증여하는 게 좋다는 의견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금액에 따른 증여세 세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간단히 신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점도 함께 확인해보겠습니다.

 

증여세 신고

 


혹시 증여세 신고 하셨나요 ? 아니면 준비 중인가요?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고할수있습니다.

홈택스에서 많은 세금 관련 신고가 가능합니다. 증여세 신고 또한 홈택스에서 신고 가능하죠!  대한민국에 참 많은 세금이 존재하네요. 보다 간편하게 신고할 수 없나 고민이 많으시죠? 

 

그래서 오늘은 그 신고 방법에 대해서 하나하나 살펴보려고 합니다. 혹시 신고 준비 중이라면 해당 글 끝까지 참고하고 신고하시면 됩니다.  

 

이런 분들이 보시면 좋아요. 

증여를 준비하고 있는 분들

손자/손녀에게 증여하고 세금 신고를 해야 하는 분들 

✅ 간단히 신고할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한 분들


온라인 증여세 신고방법 확인해보세요.

1. 홈택스 공식 사이트에 접속하세요.

상단에 "신고/납부" 메뉴를 클릭하세요. 세금 신고 메뉴에 하단에 있는 "증여세"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다시 한번 느끼지만, 대한민국에 납부해야 하는 세금에 종류가 정말 많이 존재하네요.

 

증여세 신고 방법

2. 신고 기간에 따라서 신고 방법 선택하세요.

증여세 신고 기간에 따라서 또는 증여 방법에 따라서 신고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각각에 버튼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에 따라서 신고 방법을 해당하는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참고로 해당 글을 정기 신고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정기 신고: 법정신고 내에 신고하는 경우 

✅ 기한 후 신고: 법정신고 기한을 경과하여 신고하는 경우

✅ 수정 신고 : 당조 세금을 적게 신고하여 과세표준과 세액을 증액 신고하고자 하는 경우 

✅ 파일 변화 신고 : 회계 프로그램에서 작성한 파일로 정기 신고하는 경우

증여세 신고 방법 정리

3. 신고서를 작성해주세요.

증여세 세금 신고를 위해서 필요한 주요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가장 중요한 부분은 증여자와 수증자에 대한 주요 정보입니다. 해당 정보는 주민번호를 기준으로 "조회" 절차를 자동으로 수행하게 되어있습니다.  

 

증여자와 수증자에 관계를 선택하고, 수증자에 미성년자 여부까지 필수적으로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증여세 신고 방법 정리

참고로 증여자와 수증자에 대한 관계는 아래 내용을 통해서 호가인 하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해당 관계에 따라서도 증여세 신고 비율이 달라지는 꼭 확인하세요!

증여자와 관계

4. 증여재산명세를 입력해주세요.

세금 신고를 하다 보면, 가장 어려운 부분이 용어입니다. 증여재산명세는 결국 증여하고자 하는 재산 종류와 가치(평가가액)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아래 있는 화면을 기준으로 중요한 정보를 입력 또는 선택하시고,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5. 증여재산 공제 항목 선택해주세요.

아마 증여세 신고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판단됩니다. 바로 공제 금액 설정 단계입니다. 해당 단계 입력하는 정보에 따라서 납부해야 하는 증여세 금액 결정된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위에 정보까지 입력하시면 다면 거의 다 왔습니다. 최종 화면에서 제출하기까지 입력하시면 증여세 신고가 접수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증빙해야 하는 자료가 없다면 해당 화면이 끝입니다. 

 

만약  추가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있다면 "신고 부소, 증비서류제출"해당 버튼을 클릭하시고 등록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요약하자면  

 

증여자와 수증자에 대한 주요 정보(주민등록번호)가 꼭 필요합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증여자, 수증자 정보 준비 

✅ 홈택스에 접속해서 신고서를 작성

✅ 추가 서류 여부에 따라서 등록


관련 글

해당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 글입니다. 바쁘시겠지만 한번 같이 읽어보세요.

 

나도 몰랐나 ? #KTX 경로 할인❗
👇해당 내용 확인하고 바로 할인 받아보세요.👇
✅ http://m.site.naver.com/0Y6Lj

 

모르면 손해! KTX 경로우대 할인 총정리📢

모르면 손해! KTX 경로우대 할인 총정리📢 한 푼이라도 할인해주면 좋겠다! 하지만 모르면 할인받을 수 없습니다. KTX 경로 우대 할인도 마찬가지입니다. KTX 예매하시기 전이라면 할인 조건과 예

info-it.co.kr

지하철 #무료 이용 가능 #경로우대 #교통카드 이용 방법 총정리 📢
👇 놓치면 후회 하는 정보 👇
✅ http://m.site.naver.com/0YOny

 

경로 우대 교통 카드 발급 대상, 방법 총정리📢(65세 이상 어르신)

모르면 후회하는 경로 우대 교통 카드 발급 대상, 방법 총정리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이용가능한 혜택입니다. 만 65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한 경로 우대 교통 카드 서비스 입니다.

info-it.co.kr

여름 휴가 준비! #여권재발급 부터 #전자여권 발급도 쉽네요
👇 알면 몸이 편한 정보 👇
✅ http://m.site.naver.com/0YTcG

 

미성년자 여권재발급 준비물, 비용은? 온라인 방법 까지 총정리❗

미성년자 여권재발급 준비물, 비용은? 온라인 방법까지 총정리 준비하자! 해외여행 갈 준비. 가장 먼저 준비해야할 부분은 여권 발급(재발급)입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장기간 동안 사용하지 않

info-it.co.kr

 

#영화 #관람도 할인 받고 보자 !  #CGV #경로우대 할인 챙기자
👇 놓치면 아깝다❗ 돈되는 정보 👇
✅ http://m.site.naver.com/0YXlF

 

최신! CGV 경로 우대 할인 총 정리📢

최신! CGV 경로 우대 할인 총 정리📢 영화는 영화관에서 봐야죠! 할인 혜택 종류는 상당히 많습니다. 통신사, 신용카드, 제휴 카드까지 말입니다. 하지만 모르면, 혜택을 받을 수 없죠. 오늘은 대

info-it.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