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고속도로에서 통행권을 뽑지 않고 하이패스를 사용하면 정말 편합니다. 후불 하이패스 카드를 등록하면 편리함이 더욱 증가합니다. 하지만 가끔 하이패스 단말기 오류로 인해서, 하이패스까 꺼진 상황에 하이패스 미납요금이 발생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 방법에 대해서 확인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납부 방법


Q. 하이패스 서비스란?

간단히 설명하면, 원거리 태그를 통해서 통행권을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뭔가 설명이 부족하다는 생각드네요. 사전적인 정의를 다시 확인해 보겠습니다. 

대한민국의 고속도로와 유료도로의 통행료를 정차할 필요 없이 무선 통신으로 지불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의 총칭이다. DSRC를 사용하여 차량 단말기와 요금소 설비와의 통신으로 통행료 자동정산을 가능하도록 한다. 
출처 : 위키백과 https://g.co/kgs/tK6X9k


Q. 하이패스 충전이 불편한가요?

하이패스 카드에 경우 후불하이패스와 선불 하이 패스로 구분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후불 하이패스 카드는 삼성 후불 하이패스 카드입니다. 

이 카드가 좋은 점은 출퇴근 시간대 통행료가 20~50%까지 할인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큰 차이가 없기는 하지만, 할인과 후불로 사용하는 점이 편리하여서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Q. 하이패스 미납 요금 조회 및 납부 방법은?

하이패스 미납 요금 납부로 검색하면 제일 먼저 노출 되는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사이트에서 해당 서비스를 수행하시면 됩니다. 


이전에도 하이패스 영수증 출력하기 위해서 회원가입은 한 상태라서, 회원가입 절차 없이 로그인하여서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 절차를 수행해 보겠습니다. 



최근 언택트 이슈로 한국도로공사에서도 챗봇 서비스를 도입 예정인가보네요. 한국이라는 컨셉과 이미지에 부합하는 챗봇 캐릭터를 사용하고 있네요.



로그인이 끝나셨다면, 메뉴에서 하이패스 미납 요금 조회하기 위한 "미납통행료"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해당 메뉴를 클릭하시면 다음과같은 화면과 안내 문구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미납 통행료 조회 및 납부에 대한 안내와 소개 내용입니다. 생각보다 하이패스 미납요금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본인의 차량 번호로 하이패스 미납 요금 조회를 우선 진행하셔야합니다. 참고로 1일정도 지난 후에 미납요금이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점 인지하시고 미납 요금 조회 진행해주세요.



본인의 차량 번호로 미납 통행료 현황을 확인하시면 다음과 같이 해당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하이패스 단말기까 꺼진 상태여서 "통신이상"으로 미납 사유가 작성 되어 있네요.


미납요금 조회가 끝나셨다면, 이제 납부를 해야겠죠 ? 미납 항목을 선택하신 후에 납부 수단을 선택하시면 결제가 가능합니다. 저는 등록한 후불카드에 결제하려고합니다.

등록한 하이패스 후불카드가 있다면 별도 절차 없이, 하이패스 미납 요금 납부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후불카드가 다양한 분야에서 편리하네요.



간단하게 미납요금 조회와 납부를 수행하였습니다. 단돈 400원를 납부하기 위해서 해당 절차를 수행했습니다. 하지만 알고 계신분들도 있겠지만, 하이패스 미납금을 정당한 사유 없이 지불하지 않으시면안됩니다.


미납 요금 조회 및 납부까지 모두 처리하였고, 해당 처리 결과가 잘 반영 되었는지 마지막으로 확인하면 이제 납부 방법은 모두 끝입니다.




추가적으로 공유드리고 싶은 정보가 있어서 작성합니다. 마이페이지에서 차량 등록과 본인의 하이패스 카드를 등록하는 과정입니다. 해당 과정을 수행하시면 나중에 영수증 출력이나 미납요금 납부 시에 상당히 편리합니다. 



나의 하이패스 메뉴를 클릭하시고, 마이 페이지를 선택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해당 서비스를 수행하시면 됩니다. 

처음에 해당 절차를 수행하는게 불편하지만, 추후에 미납요금이 또 발생할 경우 미납요금 10배를 지불하지 않기 위해서 해당 절차를 수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유한 후불 하이패스 카드 또는 선불 카드를 사전에 미리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을 지불하지 않는 경우, 10배 추가 납부 해야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충전도 중요하지만 미납요금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자동차(C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박하기 좋은차 레이캠핑카  (0) 2020.07.27
kb국민차차차 중고차 직거래 사이트  (0) 2020.07.15
제네시스g70 가격표  (2) 2020.07.08
르노삼성 xm3 풀옵션 가격표  (0) 2020.07.02
하이패스 영수증 출력  (0) 2020.06.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