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Car)

보험개발원 차량가액

Jung_Gun 2021. 8. 13. 11:53
반응형

혹시 지금 차량가액에 대한 정보를 조사 중이신가요? 그렇다면, 2가지 경우 중 하나로 판단됩니다. 청약 신청을 위한 자산 기준을 확인 또는 보험 가입 시 필요한 정보(자동차 보험료 할인 할증 기준)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인지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한 보험개발원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확한 차량가액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최신 날짜 기준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한 보험개발원 차량가액 확인방법


1. 자동차가액(차량가액이) 뜻 ?

해당 기준은 자동차 보험 가입 시 본인 자동차에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정의합니다. 차량 가액, 자동차가액, 또는 차량기준가액표라고 정의됩니다. 해당 정의는 다른 의미로 내가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에 가치를 수치로 표현하는 기준이기도 합니다. 

  • 소유 중인 자동차에 가치 평가 기준
  • 자동차 구매 일자에 따라서 변동 되는 차량가액 기준


2. 보험개발원 기관은 ?

기관 명칭에서도 알 수 있는것처럼 보험소비자 보호를 위한 주요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식 기관을 의미합니다.

 

보험 가입, 아파트 청약에 활용되는 정보는 무엇 보다 정확하고 확실한 정보를 기준으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기관에서 정확한 방법으로 정보를 조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한 차량가액에 기준이라는 의미는 보험 개발원에서 조회하는 정보 기준을 의미합니다.


3. 차량가액 정보가 필요한 상황

우선 최근 가장 많이 활용되는 상황은 아파트 청약 신청 시 소득,자산 산정 기준을 확인하기 위한 경우입니다. 단순히 자동차를 구매한 가격이 본인에 차량가액으로 알고 계신분들이 많으시죠?

 

하지만, 물건을 구매하고 기간이 지나면 물가와 가치가 변동합니다. 자동차 차량 가액은 이를 반영하기 위한 주요 지표입니다. 

  • 아파트 청약 공고문 내 소득, 자산 항목 중 자동차에 해당하는 차량기준가액을 의미

 

해당 공고문을 해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은 보험개발원을 의미하는 것이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차량기준가액은 해당 기관에서 조회한 차량가액을 의미합니다. 

 

조회하는 기관이 어디고, 어떤 항목인지 알았으니 자동차가액이 얼마여야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래 아파트 청약 공고문에 자동차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세대구성원이 보유하고 있는 기준은 2,4999만원이하 입니다. 

 


4. 정확한 보험개발원 차량가액 확인방법

이제 해당 기준에 내가 소유하고 있는 차량가액이 조건에 부합하는지를 확인해보게습니다. 우선 보험개발원 공식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해당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메뉴는 알림광장 > 차량기준 가액 메뉴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는 국산과 외산(해외)차량 기준으로 구분됩니다.

 

이제부터는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차량에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년도, 구매한 제작사, 차량인식 등에 대한 자동차 정보를 입력합니다. 

 

각가의 항목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기 어려운 경우 해당 입력항목을 확인 할 수 있는 이용방법안내를 추가적으로 이용하여 정확히 항목에 부합하는 정보를 입력해야합니다.

사례로 쌍용자동차 신형 코란드 딜라이트 모델에 대해서 정보를 조회해보았습니다. 조회 정보 해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차량등록일로부터 6개월이하 6개월초과로 차량가액이 구분됩니다. 2021년 1월 자동차를 구매하고 2월에 자동차 가액을 조회 했다면, 해당 자동차에 가치는 2753만원입니다. 그리고 2021년 9월에 동일한 자동차에 가치를 조회했다면 해당 자동차에 가액은 2430만원이 됩니다. 

자동차를 2021년 1월에 구매하고 청약을 2021년 8월에 신청하면 연식 B에 해당하는 금액이 본인에 정확한 보험개발원 차량가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를 다른 상황에서 활용하는 기준은 아파트 재계약에 경우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LH 에서 제공하는 임대아파트(국민임대, 행복주택, 장기전세)에 거주하고 있으시면 계약 기간동안에 구매하는 차량에 정보를 정확히 알고 구매해야합니다. 기준 금액이 초과하는 경우, 퇴거 대상자가 되거나 경고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정확한 차량가액을 확인 할 수 있는 보험개발원에서 정보 조회 방법을 확인해보았습니다. 다른 의미로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한 차량가액 조회/기준에 대한 정보이기도 합니다. 해당 포스팅에 주요 정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차량 가액 산정 기준 : 차량등록일 기준은 6개월 초과와 6개월 이상으로 구분

차량 가액 조회 기준 : 일 최대 조회는 5회 / 월간 조회수 10회 / 연간 조회수 20회

활용 조회 기준 : 자산, 소득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 기준 또는 자동차 보험료 할인 할증 조회

준비물은 보험개발원 사이트 회원가입하기 위한 정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