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혹시 창업을 준비하고 계시는가요? 또는 오프라인 매장에 이어서 온라인 매장까지 확장을 고민하고 계시는가요? 해당 글은 이런 분들을 위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에 대해서 가입부터 해당 판매점에 입점하기까지 필요한 주요 과정에 대해서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해당 포스팅을 기준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입점 준비까지 필요한 주요 정보, 서류, 절차, 이점까지 함께 정리하여 모두 온라인 상점 입점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단계까지 작성해보겠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센터 준비하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Q. 스마트스토어는 무엇인가요?

어떤 업무를 시작하면서 내가 시작하려는 해당 분야, 서비스에 대한 정의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럼 우선 사람들이 그렇게 많이 자랑하는 스마트스토어가 무엇인지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별도의 자격이나 제약 없이 누구나 다양한 스킨, 배너,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네이버 쇼핑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별도의 사이트를 개설하고 해당 사이트를 홍보해서 사람들에 방문을 유독하기까지에 과정을 한곳으로 집약한 센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 플랫폼을 활용하여 누구나 온라인에 나만의 상점을 개설할 수 있도록 서비스화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Q.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나요?

단순히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기 위한 디자인, 홈페이지 형태에 스토어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결제, 고객상담, 고객 유입 분석 그리고 다양한 온라인 채널 관리까지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단순히 검색만 하는 포탈을 넘어서 온라인 쇼핑몰에 완성된 형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커머스 플랫폼과 서비스 확장을 진행 중입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네이버 페이가 그중 하나로 판단됩니다.

 

상품 등록, 검색에 이어서 이제는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간편 결제 수단까지 연결하여 네이버 아이디를 가지고 있는 고객이 해당 플랫폼 안에서 모든 행위를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결제, 분석, 고객관리, 운영, 사이트 홍보까지 모든 것을 한 채널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 완성형에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Q. 가입하기 위해서 어떤 서류가 필요한가요 ?

이렇게 다양한 서비스 이점을 가지고 있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절차가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절차에는 꼭 필요한 서류들도 존재하고, 해당 서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서류들은 하루에 모두 받을 수 없는 서류들이기 때문에 입점하기 전에 미리미리 사본을 준비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1. 사업자 등록증 사본 1부


2. 대표자/법인 인감증명서 사본 1부
· 3개월 이내 발급된 서류만 가능합니다. 본인서명 사실확인서 사본으로 대체 접수 가능합니다.

3. 대표자(또는 사업자/법인) 명의 통장 사본 1부
· 계좌개설확인서 온라인통장표지 사본으로 대체 접수 가능합니다.

4. [법인 사업자인 경우] 등기사항전부증명서 사본 1부
· 3개월 이내 발급된 서류만 가능합니다. 여러 장인 경우, 모든 페이지를 접수해주셔야 하며 발급일자가 모두 동일해야 합니다.


Q.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만에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기본적인 차이점은 무료로 입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추가로 해당 플랫폼을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안내, 메뉴얼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IT 시스템 또는 서비스를 많이 접해보지 못한 분이라면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초보적인 강좌까지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따라 하다 보면 노하우가 요령이 생겨서 쉽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모든 온라인 서비스 활용은 물론, 초보자를 위한 다양한 강좌와 메뉴얼을 제공합니다.

Q. 판매 수수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하지만, 네이버라고 하여 모든 부분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파트 상가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높은 권리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경우는 그런 권리금은 없는 대신 판매에 대한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네이버 쇼핑에 노출하는 여부에 따라서 수수료에 변이가 상이하게 부여됩니다. 판매 발생에 유리한 부분이기 때문에 수수료 2%가 추가적으로 발생하여도 네이버 쇼핑 탭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큰 이점이라고 판단됩니다.


Q. 통신판매업신고증은 무엇이고, 어디서 발급 받나요?

통신판매업신고증이란 ? 광고물, 전기 통신 매체 등을 통해서 소비자와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통신판매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에 따라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인증할 수 있는 서류를 통신판매업 신고증이라고 명시합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역시 온라인 인터넷 매체를 통해서 물건을 판매하는 행위에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시행규칙을 따르고 있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증이 없는 경우,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하여 발급 신청을 해주세요.

 

  • (1) 스마트스토어에 사업자회원으로 가입신청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증은 미제출 상태로 가입 신청 진행)
  • (2) 가입신청이 완료되면 스마트스토어센터에 로그인하여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출력합니다. (최종 가입 승인이 되지 않은 상태라도 로그인 가능)
  • (3) 출력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통해 관련 기관에서 통신판매업 신고증 발급 요청합니다.
온라인에서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서 필요한 필수적인 행정 절차를 의미하는 신고증을 의미합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터오 판매자 센터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그리고 해당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하기 위한 가입서류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해당 판매자센터에 입점을 선택함에 있어서 중요하게 판단되는 몇 가지 이점에 관해서도 학인해보았습니다.

 

향후에는 해당 사이트를 활용하기 위한 몇가지 기능적인 부분과 함께 일반적으로 궁금한 사항들에 대해서 검토하고 확인해보도록하겠습니다. 끝까지 해당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