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부터 예상수령액 확인까지 한 번에 해결!

매달 납입하는 국민연금! 과연 나는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누구나 한번쯤 생각한 고민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내가 납부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과 만기 시점에 내가 받는 예상 수령액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이 페이지를 끝까지 읽으시면, 국민연금 관련 여러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때문에 고민인 분들

노후를 위해서 매달 열심히 납부했는데, 문제없이 국민연금 수령액을 받을 수 있을까? 문득 이런 생각에 고민이신 분들 많으시죠. 내가 그동안 얼마나 납부했고, 만기 시점에 예상 수령액은 얼마인지 확인해보세요.

해당 글을 읽으면 좋은 분들

✅ 지금까지 납부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고 싶은 분

✅ 만기 시점에 매달 얼마 받는지 궁금한 분

✅ 현재 내 국민연금 상태가 궁금한 분


내가 가입한 국민연금은?

국민연금 종류 알아보기!

국민연금은 대한민국 국민에 노후 대비와 저소득층에 대한 생활권 보장을 위한 정부의 대표적인 사회보장 제도입니다. 본인 상황에 따라서 가입되는 국민연금 종류는 크게 2가지로 구분됩니다.

  • 사업자 가입자
  • 지역 가입자

사업자 가입자에 경우는 일반적으로 4대 보험이 적용되는 회사(사업장)에 재직하는 회사원에게 해당됩니다. 지역 가입자는 회사(사업장)에 소속되지 않는 프리랜서 분들이 해당됩니다. 

 

✅ 회사를 다니시다가, 퇴사하는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지역 가입자로 전환이 됩니다. 

✅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통해서 현재 내 국민연금 종료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에서 참고하세요.


내가 납입한 금액 조회 방법은?

인터넷으로 언제 어디서나 간단히 조회가 가능합니다. 물론, 컴퓨터 활용이 어려운 분들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화면 하나하나 보면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릴게요.

 

일단은 로그인하기 위한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은 본인 명의에 개인 정보입니다. 그래서 본인이라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인증 수단이 필요하죠! 국민연금 공식 홈페이지 로그인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3가지 정도입니다.

  • 간편 인증서(공동 인증서)
  • 금융 인증서
  • 카카오 페이 인증서

이전에 공유드린 "네이버 공동 인증서" 관련 글을 참고하시면 간단히 발급이 가능합니다. 아직 발급 전이라면 해당 방법 확인해보세요. 한번 발급해두시면 앞으로 활용 가능한 서비스가 많이 있습니다.

 

👇 네이버 공동 인증서 발급받기 👇

2022.09.02 - [IT/IT-Tip] -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 30초면 OK!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 30초면 OK!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 30초면 OK! 간편 인증? 공동 인증서? 본인 인증하는 방식이 점점 많아지고 있죠! 그래서 뭐가 좋지? 네이버 공동 인증서는 본인 인증부터 보험계약, 청약(아파트) 신청까지

info-it.co.kr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확인해보세요.

1. 국민연금 공식 홈페이지 접속

국민연금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앙에 있는 자주 찾는 민원 서비스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2. 가입내역 조회해주세요.

자주 찾는 민원 서비스를 메뉴를 클릭하셨다면, 이용 가능한 다양한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뿐만 아니라 4대 보험 간단 계산부터 보험료 결정내역 조회까지 확인 가능하네요. 

3.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해주세요.

개인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네이버 간편인증(공동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해당 방법 이외에도 본인이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4.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정상적으로 로그인하셨다면, 개인 서비스 화면으로 자동 이동하게 됩니다. 조회, 증명서 발급, 신고, 고객센터 이용 메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화면에서 "조회" 메뉴를 선택하시면, 현재까지 내가 납부한 국민연금 납부액과 가입 내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쉽죠?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회사에 재직하는 기간에 경우는 "사업장" 가입자로 분류되고, 퇴사한 기간에는 "지역"가입자로 분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직하는 기간에는 자동으로 지역 가입자로 전환되었네요.

5. 국민연금 예상 수력액 확인

공식 홈페이지에서 노령 연금액(세전)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래 가치 예상 연금액에 비율을 선택하고 "재계산"하기를 클릭하시면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금액이 노출되지 않는다면, 국민연금 고객센터(국번 없이 1355)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지금 당장 정군이야기 채널 무료로 추가하세요.

남들은 다 알고 나만 모르는 유용한 정보가 있다?

정군이야기 카카오톡 채널 추가만 하시면, 무료로 정보를 받아 볼 수 있어요! 정군이야기 채널추가만 하시면, 생활 노하우부터 알기 쉽게 정리된 정보를 무료로 받아 볼 수 있어요! 채널 추가에는 별도 비용이 부가되지 않습니다. 안심하시고, 친구 추가하세요.

 

http://pf.kakao.com/_HYfqxj

 

정군이야기

오른쪽 상단↗ 노란"ch+" 버튼 클릭하고 유용한 정보들 무료로 받아보세요.

pf.kakao.com

 

 

관련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이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해당 글처럼 알면 도움 되는 다른 글도 있으니, 함께 확인해보세요.

 

2022.08.21 - [IT/IT-Tip] - 컴퓨터도 필요 없다! 가족관계증명서 핸드폰 발급방법

 

컴퓨터도 필요 없다! 가족관계증명서 핸드폰 발급방법

이전에 주민센터에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가족관계 증명서” 무료 발급방법을 공유해드렸습니다. 하지만, 해당 방법은 컴퓨터(노트북)이 있어야 가능하죠. 컴퓨터가 없어도, 핸드폰(

info-it.co.kr

2022.07.30 - [유용한 생활정보/재테크(Financial )] - 가장 높은 신협 정기 예금 금리 상품 찾기❗

 

가장 높은 신협 정기 예금 금리 상품 찾기❗

가장 높은 신협 정기 예금 금리 상품 찾기❗ 대출 금리만 인상? No! 정기 예금 금리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저축이 다 같다고 생각했는데, 잘못 알고 있어더라고요. 저축하는데, 조금이라도

info-it.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