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누구나 한번쯤은 스마트폰, 테블릿, 지갑 등 개인적인 물건 분실 경험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본인 물건을 분실한 정확한 위치나 경로를 알고 있다면 분실물을 찾기 좀더 수월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는경우는 정말 막막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LOST 112 경찰서 분실물 센터를 이용하여 개인 분실물 신고하는 방법부터 물건을 분실할 경우 대책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lost 112 경찰서 분실물 센터 신고 접수 방법

경찰서 분실물 신고방법

분실물 조회 방법은?

보편적으로 지하철이나, 대중교통 같은 곳에서 물건을 분실할 경우, 해당 기관에서 물건을 보관하게 됩니다. 특정 기간이 지나게 되면 물건은 폐기 처분 된다고 하네요. 

경찰서 분실물 조회

만약 버스, 택시, 지하철 같은 공공 시설을 이용하는 도중에 물건을 분실하셨다면 가장 먼저 해당 기관에 분실문 센터를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하철 분실물 센터에 찾아가지 않는 비싼 핸드폰 부터 노트북까지 날이 갈 수도 쌓이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경찰서 분실물 기관
 

'앗, 내 전화기'…지하철·버스 분실물 하루 435개 | 연합뉴스

'앗, 내 전화기'…지하철·버스 분실물 하루 435개, 김동규기자, 사회뉴스 (송고시간 2016-07-20 06:45)

www.yna.co.kr

경찰서 분실물 센터 이용하기

공식 경찰서 분실물 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분실물 찾는 방법부터 주인을 기다리는 다양한 유실물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포돌이와 포순이가 메인 디자인으로 구성 되어 있네요.

https://www.lost112.go.kr/

 

경찰청 유실물 종합관리시스템

 

www.lost112.go.kr

경찰서 분실물 공식 홈페이지

LOST 112 경찰청 유실물 서비스는?

홈페이지 이름만 확인할 경우, 경찰서 분실물 센터라서 경찰서과 관리하는 운영 기관이라고 생각했는데, 전국적으로 개별적으로 분실된 물건을 찾아주는 유실물 운영기관이라고합니다. 물론 신뢰할 수 있는 전문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 입니다. 

경찰서 분실물 통합 시스템

유실물이란?

사전 적인 의미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분실물과 숩득물에 전체적인 뜻을 포함하고 있는 단어였습니다. 저희가 많이 알고 있는 분실물에 경우는 자기도 모르게 물건을 잃어버린 사람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분실물 정의

그리고 습득물에 경우는 타인이 분실하거나 방치한 물건을 주워서 얻은 물건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습득물에 경우 주인을 찾아주지 않고 취득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합니다. 혹시 길에서 물건을 습득하셨다면, 가까운 경찰서나 우체통에 넣어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경찰서 분실물 센터에서 분실물에 대한 처리 절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6개우러이 경과하는 시점까지 물건을 찾아가지는 않는 경우는 국고귀속, 양여, 폐기와 같은 절차를 통해서 물건이 처리 됩니다. 

 

유실물 발생시 대처 요령은?

가장 분실하기 쉬운 물건 중 하나가 카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부피도 작고 사용하는 빈도가 높으닌까요. 하지만 이런 카드에 경우는 분실 할 경우, 경찰서 분실물 센터 보다 해당 카드사에 분실 신고를 먼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분실된 카드가 악용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카드사 별 고객센터 번호를 통해서 꼭 신고를 먼저 진행해주세요.

분실물 대처 요령

신용카드 이외에도 다양한 분실무에 대한 대처 요령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소중한 물건을 분실 하는 일이 없어야 하지만, 만약 이런 일이 발생했다면 적절한 대처 방법을 알고 있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찰서 분실물 검색 서비스

경찰서 분실물 센터 습득물 검색 서비스

해당 사이트를 통해서 다양한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습득물 검색을 통해서 내가 잃어버린 물건을 누군가 분실물 센터에 신고했다면 해당 페이지에서 정보를 검색하여 찾을 수도 있습니다. 

경찰서 분실물 검색

모바일 앱도 가능한가요?

경찰철 분실물 센터 LOST112 는 모바일 앱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다운로드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식 웹으로 접속하기 않고도 사용할 수 있도록 어플로 제작하여 배포중입니다.

경찰서 분실물 센터 모바일앱

기본적으로 경찰청 유실물 센터 어플은 무료로 사용할 수있지만, 분실물 신고를 위해서는 회원가입과 같은 절차를 수행해야 하나 봅니다. 향후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으면 탈퇴까지도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질문에 대한 전문 기관에 답변이 있어서 공유드립니다. 핸드폰 분실 할 경우 위치 추적은 드라마에서 보는것과 같이 간편하게 진행되지 않는 전문적인 서비스 입니다. 하기 때문에 분실할 경우는 경찰서 분실물 센터를 이용하거나 습득한 분과 연락하여 찾는 방법이 베스트라고 판단됩니다.

물건을 분실하는 것은 생활을 하다보면 발생할 수 있는 하나의 에피소드라고 생각합니다. 분실할 경우, 대처 요령과 물건을 찾을 수 있는 경찰서 분실물 센터와 같은 전문 기관을 통해서 현명하게 해결하면 좋겠다는 의도로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