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통신 데이터 1기가(1GB)로 할 수 있는 일? 요금제 선택 기준!

무제한 요금제 한달 동안 다 사용하시나요? 대부분 대답은 No!입니다. 대부분에 사람들은 요금제 데이터가 항상 남습니다. 쓰지도 않는 요금제! 왠지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비싼 요금제 사용하는데, 데이터는 항상 남고 계신가요? 요금제 선택 전에 데이터 1기가(1GB)로 무엇을 얼마나 사용 할 수 있는지부터 확인해보세요.  

데이터 1기가(1GB)로 할수 있는 일
데이터 1기가(1GB)로 할수 있는 일

 


데이터 1기가바이트(1GB)란? 

데이터를 측정하는 주요 단위입니다. 데이터 단위는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숫자적인 단위와 의미이지만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준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에서 저장 단위, 인터넷을 사용하는 단위, 영화나 음악을 저장 할 수 있는 단위로 활용되지 알고 계시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위 정의 저장공간 크기
비트(Bit) 0 또는 1 예 또는 아니요
1바이트(Byte) 8bit 글자 한개
1킬로바이트(KB) 1,024 Byte 몇개의 단어
1메가바이트(MB) 1,024 KB 1분 길이의 음악
1기가바이트(GB) 1,024 MB 30분 길이의 HD 영화
1테라바이트(TB) 1,024 GB 약 200편의 FullHD 영화

 

이 글이 누구에게 필요 할까요?

✅ 요금제를 변경해야 하는데, 사용하는 데이터 용량 파악이 필요한 분!

✅ 데이터 용량 초과로 추가 요금 지불하기 싫은 분!


1. 동영상 스트리밍

데이터 1GB면 약 70분(1분에 14MB 사용) 

스마트폰에 데이터 사용량에 가장 많은 비중과 용량을 차지하는 항목이라고 판단됩니다. 인터넷을 통해서 시청하는 모든 영상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아마 대부분 유튜브(YouTube) 어플을 사용하는 용량에 단위로 생각됩니다.

 

2. 음원 스트리밍

데이터 1GB면 약 205곡(3분짜리 음악 기준) 

여행을 가거나, 출퇴근에 음악을 들으면서 이동합니다. 멜론, 지니뮤직, 벅스와 같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서 음악을 듣게 되면 위와 같이 데이터가 발생하게 됩니다. 

 

약 205곡이라면 하루에 5곡씩 들으면 한 달 동안 사용되는 데이터는 1GB 면 충분하겠네요. 하지만 음악에도 품질이 구분되어 있고, 그 품질에 따라서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3. 사진 전송

데이터 1GB면 약 2,500장(1장당 1MB 기준) 

사진에 용량과 단위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메일, 카카오톡 등을 통해서 인터넷에 사진을 업로드 또는 다운로드하는 경우 위와 같은 기준으로 데이터 용량이 필요하게 됩니다. 

 

만약 당신이 사진을 많이 전송하는 사용자라면 데이터 요금제 또한 높은 걸 사용해야겠죠?

  

4. 카카오톡

데이터 1GB면 약 102,400건(1MB 당 100개 메시지 보내기/받기) 

대한민국에서 스마트폰을 구매하면 가장 먼저 설치하는 어플이 아닐까 싶네요. 인터넷을 통해서 무료로 카카오톡이 설치된 지인들과 소통할 수 있는 메신저 어플입니다. 

 

이제 더 이상 단순한 메시징 어플이라고 할 수 없을 정도로 해당 어플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 글

해당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 글입니다. 바쁘시겠지만 한번 같이 읽어보세요. 또는 필요한 글이라면 바로 활용해보세요.

 

2021.08.20 - [IT/IT-Tip] - 유튜브(Youtube) mp3 음원추출 사이트 총정리

 

유튜브(Youtube) mp3 음원추출 사이트 총정리

최근 유튜브(Youtube) 자주 사용하시죠 ? 다양한 주제에 영상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표 서비스입니다.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다보면, 해당 영상에 음원을 추출하고 싶은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래

info-it.co.kr

2021.03.18 - [IT/IT-Tip] - CPU-Z로 내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CPU-Z로 내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CPU-Z로 내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안녕하세요. 요즘에는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가정이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다양한 이유로 내 컴퓨터에 사양을 확인할 경우가 생깁

info-it.co.kr

2020.11.04 - [IT/IT-Tip] - 구글 검색 기록 끄기, 삭제방법

 

구글 검색 기록 끄기, 삭제방법

안녕하세요. 검색 포탈을 이용하다보면 본인에 의도와는 다르게 검색 기록이 저장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 검색 기록 끄기와 특정 기간 동안 저장된 검색 기록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

info-it.co.kr

 

반응형
댓글